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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전문가 의견으로 알아보는 고향사랑기부제 성공 전략

  • 2022.12.23
  • By 콘텐츠팀

고향사랑기부제는

인구감소로 재정위기에 놓인 지역을 위해

기부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많은 지자체가 기부자들을 위해

답례품 선정과 같은 혜택을 중심으로 고심하고 있지만

내년 1월 1일 첫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지자체별 모금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 10월 12일부터 14일, 총 3일 동안 열린

'울산 국제 임팩트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고향사랑기부제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어떤 의견을 내놓았는지,

지자체가 어떻게 전략을 짜야 지방 소멸 해법을

찾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충남대 염명배 교수

플레이스 마케팅과 '3+1 전략'

한국에서 처음 고향사랑기부제를 연구한

충남대 염명배 교수는

고향사랑기부제가 그동안의 지역 재정 보조와는

또 다른 패러다임 정책이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중앙이 아닌 지자체 스스로

재원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발적인 제도라는 것이죠.

염명배 교수는 플레이스 마케팅 제안하며

지자체 고향사랑기부제 전략을 언급했는데요.

플레이스 마케팅이라는 것은

지역 자체를 상품화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지역이 하나의 상품이 되며

사람과 기업을 해당 지역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를 위해 '3+1 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죠.

1. 지피지기 백전백승, 고객을 알자!

우선, 3+1 전략의 첫 번째는 고객 파악입니다.

가장 먼저 지자체를 벗어난 출향민이

현재 어디에 거주하고 있는지,

소득은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파악해야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출향민이 적은 지역이라면,

우리 지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한 번이라도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을 찾아

우리 지자체에 기부금을 낼 의향이 있는 사람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우리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차별성을 만들자!

3+1 전략의 두 번째 전략은 차별성입니다.

일본 몬베츠 시는 겨울철 한 달 동안 유빙층이

떠내려오는 곳이지만 지구 온난화로

빙하를 보지 못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빙층 보호 캠페인으로 고향세를 모금한 바 있습니다.

특정 캠페인을 열어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는 것은 상당히 좋은 전략인 것이죠.

우리나라 지자체도 이러한 차별성을 가져

우리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사업을 만들어야 합니다.

3. 답례품에 우리 지역만의

이미지를 담자!

3+1 전략의 세 번째 전략은 답례품입니다.

현재도 많은 지자체가 답례품을

발굴 및 선정하고 있지만,

지역특산물 품목에는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향사랑기부 답례품으로

사과를 받을 수 있는 지자체로는

영주, 봉화군, 양구군, 영동군 등

수많은 지자체가 있으니까요.

즉, 타지역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모방할 수 없는 독창적인 답례품을 발굴해

지역 자체적인 이미지를 담아내는 전략

필히 중요합니다.

앞서 말한

고객 파악, 차별성, 독창적인 답례품 발굴 등은

기본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략이지만,

한 가지 전략이 더 필요하다면 ‘홍보’도 중요합니다.

홍보에는 지역만의 스토리를 입혀야 하는데요.

제도 자체에 대한 홍보는 당연히 중앙 부처에서 하고,

세부적인 내용은 지자체가 독립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홍보로는

지자체 내의 역사와 공항, 터미널,

고속도로 입구에 입간판을 설치하고

지역 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KTX 잡지를 통해

고향과 답례품의 스토리를 홍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죠.

페어트래블재팬 이연경 팀장님

민간의 여러 업체와 협력 진행은 필수!

페어트래블재팬 이연경 팀장은

고향사랑기부제 민간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을 모금하며 답례품을 만들고

전달, 관리하는 전 과정을 지자체가 모두 감당하기엔

매우 복잡하고 현실적으로도 어려운 부분이 많은데요.

그렇기에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각 분야마다 전문성을 가진 민간단체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이연경 팀장은 적극적인 민관협력을 이뤄내고 있는

일본 사가현에 주목했습니다.

일본 내 많은 지자체가

다양한 지역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정 활동을

민간과 협력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사가현은 특별히 이를 제도화하였습니다.

모금의 주체가 되는 사가현은

10%의 행정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90%를 지정기부 형태로

시민사회단체(CSO)에 일임하는

'CSO지정기부 고향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 내에서 사가현은 최소한의 관리만 시행하고,

모금홍보, 지역과제해결, 답례품발송 등의 업무 전체는

CSO가 일임하여 자율적으로 책임감 있게 진행합니다.

이러한 민관의 신뢰를 바탕으로,

2015년 제도 시작 당시 9개였던 민간단체는

2021년 기준 104개까지 늘어났고,

약 9억엔이 모금되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우리나라도 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가 처음 시행됩니다.

익숙한 제도가 아닌 점을 생각했을 때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번 2022 울산 국제임팩트컨퍼런스

고향사랑기부제 전문가 의견을 통해

각 지자체는 우리 지역만의 차별성 있는 전략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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