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모집된 기부금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 2022.10.27
  • By 콘텐츠팀

고향사랑기부제, 모집된 기부금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어느덧 날씨가 꽤 쌀쌀해지면서 

고향사랑기부제 첫 시행이 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제도의 안착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답례품을 구성하고 

기부금 활용 안을 마련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2023년 고향사랑기부제 첫 시행, 

시민들이 선호하는 답례품은? 

​ 

지자체가 준비하는 답례품은 

기부금을 모집하는 데 있어 큰 유인이 됩니다. 

또 제도가 처음 시행되는 만큼 

인상적인 첫인상을 주기 위해서라도 

답례품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시민들이 원하는 답례품은 

쌀을 제외한 지역 농산물, 지역 공공시설 이용권, 

지역 축산품, 지역 쌀, 지역 수산물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관계 법령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물품을 

답례품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규정하는 만큼 

시민들의 선호도를 반영해 

각 지역의 특색이 잘 반영된 

답례품이 선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부금 모집액, 

어떻게 쓸 수 있을까? 

​ 

그렇다면 우리 시민들이 

십시일반 모아 낸 기부금은 어떻게 활용될 예정일까요? 

​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에 

개괄적인 설명이 제시되어 있는데요. 

​ 

당해 법률은 제11조에서 

고향사랑기금의 설치 등에 관한 규정을 두어 

기부금의 사용 용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기부금을 활용해 

주민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것을 골자로 하는데요.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과 청소년의 육성 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 예술, 보건 등의 증진, 

시민참여와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에 

기부금을 활용할 수 있음을 특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바라는 

기부금의 사용처 고려해야 

​ 

한편 기부금의 사용에 관해서는 

우리 시민들의 의견도 반영해야 하겠습니다. 

​ 

잠재적 기부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시민들은 건강, 의료, 복지 용도로 

기부금이 활용되는 것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뒤로 지역 산업 진흥 분야, 환경 분야, 

아동 및 육아 분야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답례품도 답례품이지만 

지방자지단체가 제시하는 비전을 보고 

기부를 결정하는 만큼 

당해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시민들이 기부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제도 시행 두 달 앞으로 

지자체의 준비 동향은? 

​ 

이와 같은 배경에서 각 지자체들 

제도의 홍보와 운영을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 

​ 

경상북도 영덕군 

고향사랑기부제 역량강화 교육 실시 

​ 

경상북도 영덕군은 

지난 24일 '고향사랑기부제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군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했는데요. 

이번 교육으로 이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 

관련 직원 100여 명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영덕군은 이 제도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12일 김병곤 부군수를 중심으로 

TF팀을 꾸려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충청남도 특산물, 

유가증권 등 답례품만 8개 분야 

​ 

충청남도는 

내년 1월 시행되는 고향사량기부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답례품을 제시했습니다. 

​ 

답례품은 특산물 결합형, 공예품, 

공산품, 명예추구형, 지역문제해결형, 

체험형, 기획형, 유가증권 등 

8개 분야로 나뉘는데요. 

​ 

쌀과 과일을 비롯한 육류 꾸러미 등의 특산물 결합형, 

충청남도의 전통문화 상품으로 구성된 

공예품 등이 대표적이며, 

특히 공산품에는 전국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머드 화장품과 전통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충청남도는 최종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기부문화는 물론 지역경제를 실질적 활성화시킬 수 있는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전라남도 

자연경관을 활용한 답례품도 준비 

​ 

전라남도에서는 답례품 선정을 위해 

22개 시, 군의 특산품을 전수 조사한 후, 

480여 개의 품목을 발굴했다고 하는데요. 

​ 

하루 동안 버스를 타고 관광지를 방문하는 "남도 한 바퀴", 

남도 고택을 주제로 한 관광상품 등이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 

오종우 고향사랑과장은 

일회성 방문으로 끝나지 않고 

숙박, 외식 등으로 파생 소비가 가능한 

관광상품이 답례품으로서 경쟁력이 있다며, 

도가 예상하는 2023년 기부금은 약 434억 원으로, 

관련 시장 규모는 약 130억으로 예상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는 더 클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취지에 맞게 

GCF형 모금 도입할 수 있어 

​ 

한편 ​답례품 경쟁의 과열을 방지하고 

지역 발전이라는 제도의 취지를 고려해 

GCF형 모금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시민 사회에서도 답례품을 주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는데요. 

답례품을 준비하면서 기부금이 유출될 우려가 있고, 

기부금으로 진행할 지역 사업보다 

답례품 쪽에 관심이 쏠려 

제도의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 

제도의 안착 위해 

여러 가지 측면 고려해야 

​ 

그러니 기금의 사용 목적에 집중해 

기부를 선택할 수 있는 

GCF형 모금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요. 

물론 답례품을 활용하는 것 

역시 지역의 특산물 산업에 이바지하고 

지역 홍보에 도움이 되는 만큼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제도의 운영 방식이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숙고를 통해 

당해 제도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좋아요
초기화 버튼

연관된 지역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