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2023년 기부 트렌드로 본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 2024.03.20
  • By 콘텐츠팀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는 2023년 기부자들이 원하는 시기와 원하는 관심사에 기부를 할 수 있는 지정기부, 다양한 답례품 이벤트 등을 보이면서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새로운 해를 맞이하고 경제 위기가 지속되는 불황 속 기부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자신의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길 원한다면, 왜 위기브를 선택해야 할까요? 위기브는 지난 2023년 기부 생태계를 참고하며 발견할 수 있는 주요 트렌드를 짚어보았습니다. 그럼 같이 한번 보실까요?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발간한 '2023 기부 트렌드' 보고서


✨핵심 요약!
1️⃣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의 형성, 투명성
2️⃣ 원하는 방식으로 기부할 수 있는 주도성
3️⃣ 같이 연대해서 나아가는 사회 효능감
4️⃣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는 지식 기부

 


 

▲ 기부 트렌드 부동의 1위, 투명성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의 가장 중요한 가치, 투명성

기부는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많은 기업과 개인이 참여하는 중요한 활동으로, 기부 트렌드에는 항상 투명성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요, 그 이유는  기부자와 수혜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 이기 때문입니다. 

 

▲ 위기브 전남 영암 지정기부 기부금 사용 계획

위기브는 기부자간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투명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부금을 내면서도 어떻게 쓰이는지 알기 어려워 기관에 의구심을 갖게 된다면, 잠깐!  위기브에서는 구체적인 사용 계획과 내역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기브 뉴스레터

 

또한, 위기브는  주기적인 뉴스레터를 통해 기부금이 제대로 활용되는지, 기부처 근황 등을 전달 합니다.
 


▲ 기부 트렌드- 주도성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관심사로! 기부자들의 주도성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기부 방법에 대해 조사한 결과, 청년층의 기관 정기 후원은 최근 3년 간 30%대를 유지했으나 20대는 20% 수준이였으며 지속해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 연령별 기부참여자 비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문화연구소는 이러한 트렌드의 원인을 ‘주도하는 기부자’의 등장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렇듯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관심사에 기부하는 ‘주도하는 기부자’ 자신이 원하는 선호도에 따라 부담 없이 기부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위기브 지정기부 페이지

 

"위기브는 전국 지도로 클릭해서 찾아볼 수 있다.  각 지역마다 어떤 고향사랑기부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위기브가 플랫폼으로서 옵션을 갖고 있다고 판단 한다.”
▶ 네이버 블로그- 마을이 일상을 바꾸고 세상을 바꿀까

 

“무엇보다 해당 플랫폼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지정기부’라는 메뉴 였다. 지정기부에서는 내가 원하는 프로젝트에 기부가 가능했다. ‘못난이 농산물 多가치 프로젝트’를 선택했고, 답례품으로 양구 백자 화병을 선택했다."
▶ 브런치 스토리-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언박싱 후기

 

정기적으로 특정 기관에 기부하기보다는, 기부하는 용도를 직접 주도해서 선택함으로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불러오는 건 어떨까요? 
 

▲ 기부 트렌드- 효능성

 

지역 사회의 균형 발전을 촉진하는 효능성

MZ세대를 대변하는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갓생’입니다. 자기개발을 위해 일상을 세밀하게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성취하는 삶을 의미하는데요, 이는 개인의 노력이 사회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믿는 ‘기부 효능감’으로 이어지면서 젊은 세대의 기부 활동을 촉진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 위기브 뉴스레터(좌) / 위기브 매거진(우) 

위기브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부자들에게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달하여 기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지지 합니다. 또한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유하여 기부자들에게 사회적 영향을 실현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으로 기부자분들 마음에 보답하고자 노력하죠! 2024년도에는 더 풍부한 이벤트와 혜택으로 돌아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다양한 정보를 받고 싶으시다면 wezine을 참고하세요!

 

위기브와 함께 사회에 기여도 하고 지식도 쌓고! 지식 기부

지식 기부는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책과 정보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기브는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Wezine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지정기부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이나 기부금의 사용 계획, 기부 이후 소식 등을 전달하기에 투명함이 보장되는 부분 이외에도 위기브는 장점들이 많다고 할 수 있어요.”
▶ 네이버 블로그- 경제현미경의 디테일한 시야

 


 

이렇게 2023년 기부 트렌드를 분석하며 고향사랑기부제 플랫폼 위기브의 장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2024년 고향사랑기부제도 위기브와 함께해 주세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지정기부 #뉴스레터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