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고향사랑기부제 연말정산 제대로 환급 받으셨나요?

  • 2024.03.19
  • By 콘텐츠팀

2023년 연말정산 결과가 하나 둘 나오며 직장인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3월입니다. 올해 연말정산의 핫 이슈는 뭐니뭐니해도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였죠. 그런데 내가 낸 고향사랑기부금이 정확히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은 해보셨나요?

'연말정산이 마감된 지금 이제 확인해본다고 무슨 소용이 있겠어'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아직은 실망하기 이릅니다. 연말정산이 잘못되었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경정신고를 통해서 세금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저와 함께 확인해보실까요? 

✨핵심요약
1️⃣고향사랑 e음, 기부금 영수증 누락? 홈택스에서 확인하자!
2️⃣기부금 영수증, 위기브는?
3️⃣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잘못된 연말정산 바로잡기
 





사실 필자의 고향사랑기부금 일부가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에서 누락이 되었는데 차일 피일 미루다 연말정산이 끝나버리고, 신고할 시기를 놓쳐버렸습니다. 이게 어찌된 일인가 하면..

지난 2월 2일 제가 기부했던 강원도 OO군 고향사랑기부금 담당자분께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기부자님..OO군 고향사랑기부제 담당자입니다.  저희 지역에 기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고향사랑e음을 통해 기부하신 내역 중 일부가 누락되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빠져있습니다. 기부금 영수증을 저희가 별도로 발급해드릴테니, 발급받으시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연말정산에 반영이 가능합니다.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담당자분께서는 일일이 기존 명부랑 영수증발급자를 대조해서 누락된 게 확인되신 분들에게 전화를 하고 계신다고 하더군요..ㅜ.ㅜ 그나마 연락처가 확인되시는 분은 나은 편이고, 연락처가 확인이 되지 않거나, 전화를 받지 않으신 분들께는 어떻게 알려드려야 할지 무척이나 난감해하고 계셨습니다. (이..진짜..무슨..)

▸고향사랑기부 소득공제 오류 (내일신문, 24. 1. 17)
▸(설명) 고향사랑기부 소득공제 오류(내일신문) (행정안전부 설명자료 24.1.17)

소득공제에 오류가 있었다는 뉴스가 나오고, 이를 행안부에서 문제없이 해결했다는 해명도 했지만, 실은 완벽하게  해결을 못하고 저처럼 누락이 된 사람이 발생을 하게 된 거죠. (누락된 사람은 확인해서 별도로 신청해라..이게 해결인가 싶네요)

그럼 어디가 어떻게 누락되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2023년도 기부한 고향사랑기부금 내역입니다. 아래와 같이 저는 작년에 고향사랑e음과 위기브를 통해 총 751,000원을 기부했습니다. 

• 고향사랑e음 (3개 지자체 3건 총 48,000원)



• 위기브 (3개 지자체 6건, 총 703,000원)



자, 이제 연말정산에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 지 살펴봅시다. 



우선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위 내역에서 보이는 것처럼 고향사랑기부금 총 금액이 704,000원으로 나옵니다. 실제로 제가 기부한 금액이 751,000원이니…딱 고향사랑e음을 통해 기부한 금액 중 9월에 기부했던 1,000원을 빼고 47,000원이 누락되었습니다. 위기브의 기부금은 정확하게 기부금 영수증이 발급되었습니다. 언론보도에 나온 것 처럼 2023년 1월 1~10일, 12월 26~28일 기부자들에게 오류가 있었다고 한 것이 정확한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제가 얼마를 공제받았고, 얼마를 못받았는 지 원천징수영수증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고향사랑기부금은 90%는 국세에서, 10%는 지방세에서 공제가 되므로, 국세를 다루는 연말정산에서는 위와 같이 10만원 이하는 100/110이 공제되고, 10만원 초과분은 15/100로 나오게 됩니다. 

어쨌든 저는 아래와 같이 199,660원의 공제를 받게 됩니다. (지방세 공제분 포함) 여기에 누락된  47,000원이 들어가면 7,755원을 더  공제 공제 받아 총 207,415원을 공제 받게 되는군요. 1만원이 안되는 작은 돈이지만, 그래도 엄연히 기부한 금액에 대해 공제를 못 받게 되는 건 억울한 일이죠.
 

제도가 시행되고, 시스템이 운영된 첫 해라 이런 저런 실수가 있을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고향사랑e음의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인 기부금영수증 발급에 오류가 있으니까요. 사실 올해 지정기부 시스템도 새롭게 오픈한다고 하는 데…걱정이 되네요.
 

지금도 고향사랑e음에 들어가면 시스템에 문제있다는 팝업창이 오랜 기간동안 홈페이지에 떠 있고, 고객문의는 엄청나게 쌓여가는 것이 보입니다. 걱정입니다. 
 



혹시 고향사랑e음에서 기부를 하셨다면 기부한 고향사랑기부금이 누락되지 않았는 지 확인하시고, 누락되었다면 해당 지자체에 전화하셔서 영수증을 발급받아서 다가오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경정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고향사랑이음 #위기브 #기부금영수증 #기부금정산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