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회원가입부터 기부까지 5분만에 성공, 답례품은 총알배송!"
20대 직장인 방은수

  • 2024.01.04
  • By 콘텐츠팀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가 오픈했습니다. 지난 한해 위기브는 지정기부, 답례품 이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기부자분들께 큰 관심을 받아 의미있는 한해를 보냈는데요.

지정기부에 마음이 움직인 기부자들의 응원의 메시지가 끊임없이 달리고, 답례품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어떤 분들이 위기브를 통해 기부하셨을까요? 그리고, 왜 위기브를 선택한 걸까요?

다양한 연령대, 다채로운 직업군의 고향사랑 기부자분들을 만났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는 왜?>에서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위기브 기부자분들을 뵙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주인공인, 여행사 코디네이터 방은수님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까요?

 


 

   방은수 기부자님이 꼽은 위기브 장점   

✔ SNS 간편 회원가입부터 기부까지 5분만에 성공

✔ 번거로운 SNS 인증과정 없이 로그인만 하면 일사천리

✔ 기부완료 후 답례품 총알배송, 이틀만에 수령!

✔ 사용 용도 선택 가능, 투명한 기부문화

 


 

Q. 안녕하세요, 기부자님!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A. 네, 안녕하세요. 현재 여행사에서 코디네이터로 일하고 있는 20대 방은수입니다

Q. 지난해 위기브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해 주셨는데요. 고향사랑기부제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A. 대학 졸업 후에 동기들끼리 청년 지원금처럼 모르면 손해보는 지원 정책이나 제도 등을 종종 공유하고 있어요. 그런데 최근 취직한 동기 중 한 명이 새벽부터 세금 덜 내는 방법이 있다며 링크를 보내주더라고요. 출근길에 무심코 링크를 확인하다가 바로 참여했어요.

 

 

Q.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채널이 위기브, 고향사랑e음, 농협 크게 3가지입니다. 하필 위기브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이죠? 

A. 고향사랑e음이 나라에서 하는 거니까 '안전'하겠지 생각하고 사이트를 들어갔는데, 연말에 사이트에 접속해서 클릭 한번 할 때마다 대기자가 기본 50명이라 거의 3분씩 기다려야 하는 거예요.

제가 성격상 아무리 맛집이라도 줄 안 서거든요. 그냥 다른 사이트 없나 찾다가 위기브에서 기부하게 됐어요.  딱히 막히는 것도 없고 SNS 간편 가입도 되고 엄청 편하더라고요. 

회원가입이나 결제 과정이 복잡하면 ‘이게 맞나?’라는 의심이 되어서 하다가 포기하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저도 그런 편이라서.(웃음) 요즘 물건 하나 사는데 3분 이상 걸리는 사이트 없잖아요. 아이폰은 간편결제에서 비밀번호 누를 필요없이 페이스ID로 바로 결제되고, 안드로이드는 지문으로 한방에 되는데 언제 그걸 기다려요. 위기브에서는 SNS회원가입, 간편결제 모두 가능해서 출근길에 휴대폰으로 단 시간에 기부했어요.

 

Q. 위기브는 기부금 용도 선택이 가능한 플랫폼은 위기브밖에 없는데요. 혹시 기부금 용도 선택하셨나요?

A. 물론이죠! 저는 총 2번 기부했는데요. 처음 기부할 때는 제도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해서 소액 참여를 했어요. <발달장애 청소년 E.T 야구단 지원 프로젝트>를 선택했었는데요. 기부를 자주하는 편이 아니었어서 큰 돈은 조금 부담스러웠거든요.

하지만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야구단을 통해 변화하는 이야기를 쭉 훑어보면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야구단원 어머니들의 이야기는 정말…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절절하게 다가왔죠. 야구단 아이들이 계속 훈련을 받을 수 있다면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힘을 보태고 싶었어요.

나머지 한 번은 <광주극장 100년 프로젝트>인데요. 이때는 고향사랑기부제를 완전히 이해한 뒤라서 ‘10만 원 채우자’는 의미가 조금 더 컸어요. 광주극장이란 공간에 대한 흥미도 좀 있었고, 기왕이면 안 했던 곳에 하자는 생각으로 기부했어요.

 

 

Q. 고향사랑기부제의 꽃은 답례품입니다! 혹시 어떤 답례품을 선택하셨어요?

A. 야구단에 기부하고 받은 첫 답례품은 털보네커피놀이터였어요. 제가 마시려고 주문한 건 아니에요. 저는 커피를 못 마시거든요. 근데 저희 가족이 모두 드립커피를 좋아해서 집에 두면 잘 마실 것 같아서 바로 주문했어요. 주문한 지 이틀 만에 도착했고 일주일만에 동났네요. 광주극장에 기부했을 때는 한우 안심을 선택했어요. 이번에도 가족들이랑 연말에 함께 맛있게 먹었어요. 한우도 이틀 만에 택배가 도착했고, 그날 저녁에 한 그릇 뚝딱 해치웠어요. 부모님이 고기 질이 좋다고 하셔서 괜스레 뿌듯했답니다.

사실 고향사랑e음 상담 페이지에서 답례품 언제오냐는 질의응답이 많은 것도 위기브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답례품 후기나 1대1 문의를 보면 언제 오냐는 질문은 하나도 없더라고요. 배송이 빠르다는 후기도 많았고요. 이틀만에 답례품이 배송되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이장원 세무사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후기 (연말정산&세액공제)

 

 

Q. 위기브에게 바라는 점은 없으신가요?

A. 올해는 작년에 모은 기부금 사용에 대한 소식을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기부금을 이제 어디에 쓰겠다는 지자체마다 뉴스가 종종 보이는데, 농협도 고향사랑e음도 정확하게 밝히지 않잖아요?  기부금을 어디에 사용하고, 얼마를 사용한다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곳이 없는 것 같아요. 위기브는 기부금 사용 계획을 알려주고, 기부자들이 기부금 용도를 선택하게 해줬잖아요? 그러니까 이제는 나아가 기부금 사용 현황을 알려주는 전달자이자 기부금이 잘 사용되는지 지켜보는 ‘기부자 대리 감시인’ 역할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청소년 발달장애 야구단의 경우 1단계 계획은 장비 등을 구입하는 거였으니까, 장비 구입 후 아이들의 환경이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해요. 2단계 모금액 목표인 야구대회를 하게 되면 그 소식도 들려주시면 좋겠어요. 지켜보고 궁금해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부금은 투명하게 사용될 테니까요.

 

 

Q. 올해도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와 함께 해주실 거라 믿습니다!

A. 네! 당연하죠! 이번이 제 첫 연말정산이라서 사실 연말정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기대가 있어요. 연말정산 받을 때 효과적이라면 연말에 필수로 참여할 것 같아요. 올해에만 소고기에 커피까지 야무지게 먹어서 만족도 100%!!!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기부후기 #지정기부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