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부모가 알려줄 수 없는 ‘사회성’을 알려주는, 고향사랑기부제 야구단

  • 2023.11.16
  • By 콘텐츠팀

 

고향사랑기부제란 개인이 고향 혹은 응원하고 싶은 지자체를 선택해 기부하면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답례품 제공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제도입니다.

<일반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고향사랑기부제!> 네번째 사연의 주인공장애가 있는 아들을 키우는 직장인 성종원 씨입니다. 
 


 

ⓒ 성종원씨

 

Q. 안녕하세요, 기부자분들에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장애가 있는 아들을 키우는 직장인 성종원입니다. 
 

Q. E.T 야구단 선수 유찬이의 이야기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이 있으시다고 들었습니다.

A. '저는 유찬이 엄마 이화영입니다’라고 시작하는 카드뉴스를 SNS 피드에서 보았습니다. 저 역시 비슷한 과정을 겪었죠. 자식을 키우는 부모는 모두 동감하겠지만, 우리 아들 역시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만큼 내겐 소중합니다. 그래서인지, 당시에는 정말 받아들이기 힘들었습니다.

하루에도 열두 번씩 고민하는 건, 성장한 아들이 내가 없는 세상을 마주할 순간입니다. 아이의 장애를 부정하기보단, 아이가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어떻게든 살아갈 수 있게 하는게 저의 작은 바람이에요. ‘하루 한끼는 스스로 해먹을 수 있길 바라며’라고 유찬이 엄마가 말하는 대목이 제겐 그렇게 가슴을 저리게 했습니다.
 

Q. 인터뷰에 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를 통해 어느 정도 알려졌지만, 장애가 있는 아이는 주변과 타인에 대한 관심이 없어보이고, 부모에 대한 공감 능력도 다른 아이와는 방식이 달라요. 아빠에 대해 인지하고 때론 이해하는지, 저와 다른 방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저도 인간인지라 아들이 야속할 때가 많습니다. 유찬이 엄마가 읊조린 말 중 ‘부모가 알려줄 수 없는 한 가지가 ‘사회성’’이라는 문장이 내가 이 글을 쓰게 된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저도 우리 아들의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제 하나를 머리에 달고 살아가는 중입니다.

 

Q. 발달장애인 야구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발달장애인 아이들을 위한 야구단이 광주광역시 동구에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잘 운영이 될까?’ 정도 생각이 들었는데, 유찬이는 입단 후 처음에는 가기 싫다며 도망다니다가, 언젠가부터 주변과 소통하고 야구 순서를 기다리며 인내하는 법을 익히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발달장애인 청소년만 상대하는 야구단이니 코칭스태프 역시 전문가가 됐을테고, 노하우가 쌓여 부모도 못하는 사회성을 심어주고 있는 셈이죠. 야구단에 아이를 보내는 부모들 역시, 각자의 경험을 나누며 모임을 자주 갖는다고 합니다.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데 이런 자리가 얼마나 힘이 되고, 도움이 되는지... 들을수록 얼마나 필요한 야구단이지 동감하게 됐습니다.

▶ 성종원씨도 참여한 고향사랑기부제 프로젝트 보러가기 ⇒ E.T 발달장애 청소년 야구단 지정기부 프로젝트

 

Q. E.T 야구단으로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광주광역시 동구는 고향사랑기부제라는 제도를 통해 <발달장애인 청소년 E·T야구단>을 지원합니다. 모두가 그렇듯, 저 역시 생활이 빠듯한 편이지만 이 기부는 실제로 돌려받는 것이 더 많은 기부였기에 흔쾌히 할 수 있었고, 주변에 권유할 수 있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3만 원짜리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10만 원을 기부하면 13만 원을 돌려받는 셈이죠. 우리 가족은 3만 원짜리 맛깔스런 광주의 김치를 답례품으로 맛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례가 널리 알려져야 우리 아들 역시 내가 알려줄 수 없는 ‘사회성’을 배울만한 기회가 생길거라 생각합니다. 복지 예산이 날로 늘어난다지만, 장애를 가진 아이를 돌보는 여건은 여간 어려운게 아니죠. 전국의 모든 지자체가 광주 동구와 같이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기존의 세금으로 할 수 없는 일은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습니다.

▶ 맛깔스러운 광주 김치 답례품 보러가기 ⇒ 국내산 전라도 숙성배추김치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 해주세요.

A. 직장인이라면, 유찬이와 우리 아들이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야구단 하나 즈음 존재할 수 있게 기부해달라고 부탁드립니다. 10만 원까지라면 누구나 이득인 제도를 권유드려요. 위기브라는 사이트에서 기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부들이 모여 . 우리 아들이 살아갈 세상은 지금보다 조금 더 다채롭길 빕니다. 

 

아들과 함께 ⓒ 성종원씨

 

 

인터뷰 내내 성종원 씨의 아들에 대한 진심 어린 마음이 전해졌습니다.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이 지금보다 더 다채로워지길 바라는 그의 간절함이 모든 이에게 닿길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참여해주신 성종원 씨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