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일본 고향납세 사이트 '사토후루'

  • 2022.10.28
  • By 글로벌팀

 

일본에서는 고향 납세 제도를 통해 
시민들이 활발하게 기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당해 모인 기금을 지역 활성화를 위한 
여러 사업의 예산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지난 2021년에는 자그마치 8조 원에 달하는 
기부금이 모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모이는 기부금이 상당하다 보니 
일본의 지자체들은 
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기부금을 효과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민간운영 고향납세 사이트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일본의 인기 고향납세 사이트 중 하나인 
사토후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 

고향을 풍요로움으로 가득 차게,
사토후루 소개

​ 

사토후루는 2014년 10월 
일본 최대 이동통신업체 소프트뱅크의 자회사로 
오픈한 일본의 고향납세 사이트입니다. 

​ 

사토후루의 회사 명칭은 
고향을 뜻하는 일본어 ‘사토(里)’와
‘가득하다’는 뜻의 영어 ‘풀(Full)’을 합성한 것으로,

고향을 풍요로움으로 가득 차게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고향납세 제도의 취지와 아주 잘 어울리는 이름이지요. 

​ 

현재 사토후루는 약 1,159곳의 지방자체와 연계해 
약 40만 개 가량의 답례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 

누구보다 빠르게! 빠른 답례품
배송 서비스가 강점

​ 

특히 사토후루는 빠른 답례품 배송 서비스를 내세워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여타 사이트에서는 약 1개월에서 2개월의 
시차를 두고 답례품이 배송되지만 
사토후루는 1주일에서 2주일 만에 답례품을 배송해 준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기부 접수부터 답례품 발주와 배송 업무까지 
지자체로부터 대행하고 있기 때문에 
신속한 일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 

대용량 답례품이 필요하다면?
오리지널 답례품을 만나 보아요!

​ 

고향납세 제도 하에서 답례품은 
기부를 하는 데에 아주 중요한 유인입니다. 

사토후루는 인기 지자체와 협업해 
오직 사토후루에서만 만날 수 있는 
오리지널 답례품을 개발, 제작하고 있는데요. 

이 오리지널 답례품은 대용량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 

고향납세 초보자에게도 친절하니까

​ 

사토후루는 일본 최대의 이동통신회사 
소프트뱅크 그룹의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고향납세를 해본 적 없는 사람도 
신뢰를 가지고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또한, 초보자에게 친절한 시스템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사토후루는 초보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해
독특한 AI 기술을 도입했는데요. 

자주 하는 질문 페이지에서 
AI 서비스 캐릭터 '사토미'에게 궁금증을 입력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준다고 합니다. 

​ 

 

 

​ 

답례품 쇼핑에도 리뷰 서비스는 기본

​ 

사이트 이용자들이 답례품을 고르는 데에 있어서 
실제 이용자의 리뷰만큼 도움이 되는 정보는 없겠지요. 

사토후루는 답례품에 대한 '감사 리뷰'를 볼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감사 리뷰를 통해 답례품에 대한 
5단계 평가와 코멘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답례품 카테고리별, 기부금액별
인기 랭킹 서비스를 제공해

질 좋고 후기 좋은 답례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부자들을 돕고 있습니다. 

​ 

 

 

​ 

사토후루의 아쉬운 점은?

​ 

다만 사이트를 이용함에 있어 
아쉬운 점이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먼저 포인트 제도의 부재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다른 고향납세 사이트인 라쿠텐 후루사토노제처럼
기부금 결제 시 적립되는 
독자적인 포인트 제도가 없기 때문에 
포인트 제도에 긍정적인 경험을 한 기부자들은 
사토후루의 이용에 대한 메리트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 

경쟁 업체와 비교해 등록된 지자체 수가 적은 것도
아쉬운 점으로 꼽히는데요. 

사토후루에는 1,159곳의 지자체가 등록된 데에 비해 
라쿠텐 후루사토노제에는 1,444곳, 
후루사토 초이스에는 1,788곳의 지자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등록 지역이 적으니 자연히 
답례품의 수도 적어지겠지요. 

​ 

 

 

​ 

또 답례품의 설명이 문자 중심이라는 점도
아쉬운 부분인데요. 

다른 사이트에서는 답례품을 
효과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텍스트 설명과 함께 상품의 
이미지도 많이 올리고 있으나 
사토후루는 텍스트 중심으로 답례품을 설명하고 있어 
상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이 있습니다. 

​ 

 

 

​ 

기부 초보에게 친절한 사토후루

​ 

이렇게 일본의 고향납세 사이트 중 하나인 
사토후루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토후루가 빠른 배송과 리뷰 제도로
기부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점은 기부 초보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춰준다는 데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오늘 소개해드린 
일본 고향납세사이트 사토후루! 
어떠셨나요? 

​ 

다음시간에는 독자적인 매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후루나비” 사이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 

​ 

[출처/인용] - 함께 읽어보세요!
01. 이창명,정현수 기자, "십시일반 모은 8조원, 日 지역소멸 막았다"… '고향납세제' 뭐길래, 머니투데이, 2022.09.25
02. 김기홍 기자, 고향세 확산 앞장서는 기업 ‘사토후루’, 농민신문, 2017.06.09

출처 : 위기브 블로그 (2022.10. 27)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