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충무로 상징, 대한극장 폐관(feat. 광주극장 고향사랑기부제)

  • 2024.05.16
  • By 콘텐츠팀

핵심 요약!
1️⃣ 충무로의 상징, 대한극장의 안타까운 폐관
2️⃣ 근현대사 흔적과 기억을 보존해야 문화를 살리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3️⃣ 국내 유일의 단관극장, 광주극장을 지키는 고향사랑기부제
 

목차
대한극장의 폐관
전통극장을 지켜야 하는 이유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 광주극장

 


 

충무로의 상징, 대한극장의 씁쓸한 폐관


▲ 대한극장 외관 (© 데일리안)


대한극장의 폐관 소식. 모두 알고 계셨나요? 대한극장은 충무로의 상징이자 66년간의 시간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1958년 1,900석 규모로 개관해 1999년까지 단관 극장으로 운영되어온 대한극장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사운드 오브 뮤직' 등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기도 했으며, '올드보이', '주먹이 운다', '늑대의 유혹' 등 전설적인 작품의 시사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후반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등장과 함께 대한극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발길은 줄었습니다. 결국, 지난달 30일에 대한극장을 폐관하고 문화예술공연 시설로 변모를 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수년간 누적된 적자에 문을 닫게 된 것이죠.

사실, 대한극장과 같은 처지인 극장들이 많습니다. 철거 중단을 촉구한 온라인 탄원 운동에도 결국 철거된 원주 아카데미 극장, 최초 상설 영화관이었지만 사라진 단성사 등이 있으며, 130년의 역사를 가진 최초 실내 극장인 애관극장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씁쓸한 현실 한 가운데, 88년의 역사를 간직한 광주극장도 어렵게 버티고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전통극장을 지켜야 하는 이유


▲ 김창남 교수 (©포토뉴스)


"근대 문화공간은 그 시대 사람들의 기억이 깃든 장소이며, 기억이 사라지면 문화도 소멸된다.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역사적 경험의 기억이야말로 문화의 핵심이다. 자본과 권력에 의해 공간이 상품화되고 수많은 기억의 장소를 파괴하며 이를 발전이라고 믿어왔다. 근현대사 흔적과 함께 기억을 보존하는 일은 문화를 살리고 풍부하게 한다."

-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김창남 교수
 


▲ 씨네마엠엠 정성우 대표 (©포토뉴스)


"공간이 가지는 의미는 단순히 건물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역사와 관계들까지 가지고 있다. 과거와 현재, 미래로 연결되는 지점이 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지 않나. 점점 이런 공간이 문을 닫는 부분이 상당히 우려스럽다. 다음 세대가 소외된 공간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도 고민해야 한다."

- 시네마엠엠 정성우 대표
 


▲ 광주극장 직원들


"고향을 찾아가면 옛 기억을 떠올릴 수 있는 것을 찾기 힘들다. 옛 기억들을 되살려내는 모습과 입가에 잔잔하게 퍼지는 미소를 보고있자면, 시간을 담은 공간과 장소의 힘이 크다는 것을 실감한다. 각자 마음에 깃든 추억의 장소가 하나쯤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도시에 다양한 층위의 세월이 축적된 장소가 많을수록 매력적으로 다가온다는 사실도 부인할 수 없다."

- 광주극장 김형수 전무이사

 

광주 동구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 "광주극장 100년 극장의 꿈을 응원해주세요"


▲ 2023년 광주극장 88년 개관 축하행사 사진


1935년에 개관한 광주극장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단관극장이자 가장 오래된 극장입니다. 하지만 다른 여느 전통 극장과 같이 극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들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고 폐관에 이를 뻔한 위기도 많았죠. 2002년부터는 예술영화전용관으로 변모하여 획일화된 영화시장에서 다양성과 예술성을 더욱 확고히 다잡고자 했습니다.
 


▲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 지정기부 광주극장 모금힘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와 광주광역시 동구는 이런 광주극장의 안정적인 운영과 역사적 가치 보존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 프로젝트 '광주극장 100년 극장의 꿈을 응원해주세요'를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 약 8천 4백만원을 모금했고, 시급했던 극장 보존과 시설개선을 위한 금액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광주극장 모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제는 석면철거와 극장의자 교체공사가 목표입니다. 고향같은 푸근함과 그 안에 담긴 도시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시민들의 이야기, 광주극장을 함께 지켜주세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행정안전부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