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상세페이지
고향사랑기부제 우리동네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우리동네 상세 내용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는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2008년 시작되었다. 15세기 『세종실록지리지』에 따르면 양평은 지방의 토산물로 대추, 석이버섯, 느타리, 지초(영지버섯) 등을 국가에 바쳤으며, 양평의 특산물은 산겨자, 신감채(당귀) 등 이었다. 또한 양평 산나물은 실학사대가인 유득공의 시 「용문산의 두 나물로 선비를 먹이다」에도 등장하여, 그 맛과 향이 탁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 실학자 유형원이 편찬한 지리서 『동국여지지』에는 ‘임금님 진상품으로 용문산 산나물이 최고’라고 기록되어있다. 산나물축제가 제15회를 맞이한 지금, 여전히 양평의 산나물은 그 우수성을 간직하고 있다.
기본정보
-
분류:행사/공연/축제 / 일반축제
-
주소:경기도 양평군 용문산로 656 용문산 매표소
-
Tel:031-770-1072
이용안내
-
주최자정보:양평군(관광과)
-
주최자연락처:031-770-1072
-
주관사정보:양평군 축제추진위원회, 용문면 산나물축제추진위원회
-
행사종료일:20250427
-
공연시간:10:30~17:00
-
장소:양평 용문산관광지, 용문역 일원
-
행사시작일:20250425
-
이용요금:무료
상세정보
-
행사소개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는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2008년 시작되었다. 15세기 『세종실록지리지』에 따르면 양평은 지방의 토산물로 대추, 석이버섯, 느타리, 지초(영지버섯) 등을 국가에 바쳤으며, 양평의 특산물은 산겨자, 신감채(당귀) 등 이었다. 또한 양평 산나물은 실학사대가인 유득공의 시 「용문산의 두 나물로 선비를 먹이다」에도 등장하여, 그 맛과 향이 탁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 실학자 유형원이 편찬한 지리서 『동국여지지』에는 ‘임금님 진상품으로 용문산 산나물이 최고’라고 기록되어있다. 산나물축제가 제15회를 맞이한 지금, 여전히 양평의 산나물은 그 우수성을 간직하고 있다.
-
행사내용1. 메인프로그램 : 오감만족 로드형 주제관, 산나물 마법 요리교실, 산나물 퓨전요리대회
2. 부대프로그램 : 산나물테라피, 산나물 버블쇼, 산나물 핸즈온아트워크
3. 한우 먹거리 장터 및 지역특산물 판매장 운영
4. 다양한 먹거리장터 운영(용문역 일원) -
참가안내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지역 소개

경기도 양평군은 도시휴양과 관광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생동감 넘치는 도시입니다. 북한강과 남한강 두 강물이 합쳐지는 두물머리와 숲길이 잘 조성된 물소리길, 팔당에서 출발해 양평을 거쳐 충주 탄금대까지 이어지는 자전거길은 아름다운 자연을 천천히 음미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양평은 패러글라이딩부터 카누, 수상스키, 양평 ATV, 서바이벌 등 독특하고 짜릿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오감 만족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나들이로 제격인 양떼목장에서는 양을 포함해 타조, 미니 돼지 등 다양한 동물과 교감할 수 있어 이색적인 추억을 선사합니다. 맑은 국물과 면발이 일품인 옥천 냉면과 해장국의 대명사가 된 양평해장국도 빼놓을 수 없는 양평군만의 힐링 포인트입니다.
